설사를 하면 항문이 아픈 이유

반응형

설사를 하면 항문이 아픈 이유

 

설사를 하면 항문이 아픈 이유

설사는 묽은 대변이 반복적으로 배출되는 상태를 말하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개는 소화기 계통의 장애가 원인이며, 바이러스 감염, 박테리아 감염, 기생충, 음식 불내증, 약물 부작용, 그리고 만성 소화기 질환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항문이 아픈 이유

자극성 배변
설사는 대변이 액체 상태로 변하면서 자주 배변을 하게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 항문 주위 피부와 점막이 반복적으로 자극받게 되며, 이는 통증, 불편함, 또는 타는 듯한 느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
설사 시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대변과 함께 배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들은 항문을 통과하면서 추가적인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소화 효소와 산성 물질
대변에 포함된 소화 효소와 산성 물질은 항문 주위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이는 통증이나 작열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과도한 닦음
자주 발생하는 배변으로 인해 항문 주위를 과도하게 닦게 되면, 이 과정에서 항문 주위 피부가 손상되어 통증이나 자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거친 화장지 사용 시 이러한 현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대변 후 물티슈 사용… 마무리로 이것 안 하면 독 된다

대변 후 물티슈 사용… 마무리로 ‘이것’ 안 하면 독 된다 화장실에서 용변을 본 뒤에 휴지 대신 물티슈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비데를 설치하는 것이 부담스럽거나, 일반 화장지를 사용

kaywhos.tistory.com



항문 균열
반복적인 설사는 항문 균열(작은 틈이나 찢어짐)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배변 시 통증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항문 주위 피부염
지속적인 습기와 자극은 항문 주위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가려움, 발적, 통증 등을 수반할 수 있습니다.

 

 

음주하고 난 후 설사를 하는 이유

알코올의 자극: 알코올은 위장 점막을 자극하여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 운동 증가: 알코올은 장의 운동을 증가시켜 음식물이 소화되지 않고 빠르게 배출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수분 흡수 감소: 알코올은 소변량을 증가시켜 체내 수분 흡수를 감소시키고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담즙 분비 감소: 알코올은 담즙 분비를 감소시켜 지방 소화를 방해하고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염증: 과도한 음주는 장의 염증을 유발하여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악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는 경우 술을 마시면 설사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음주 후 설사 예방하는 방법

적당량의 술을 마시기

과음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적당량의 술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을 자주 마시기

술을 마시는 중간중간 물을 자주 마셔 체내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주 주의

기름진 안주는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피하기

카페인은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술을 마시는 날에는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제품 피하기

유제품은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술을 마시는 날에는 유제품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휴식

술을 마시고 난 후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 몸의 피로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